소니 WH-1000XM4 무선 헤드폰 디자인, 기능, 오디오 품질 리뷰와 구매 가이드를 소개합니다.
소니 WH-1000XM4 무선 헤드폰은 가볍고 편안한 디자인에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과 놀라운 음질을 제공합니다.
이전 모델과 크게 달라 보이지는 않지만 멀티포인트 페어링, DSEE 익스트림 업스케일링, 대화 인식, 내장 센서를 사용한 자동 재생/일시 정지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.
이를 통해 WH-1000XM4는 Tech 전문 리뷰 사이트 RTINGS.com에서 선정한 2023년 봄 최고의 헤드폰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었습니다.
참고로 국내에서 선정한 2023년 무선 헤드폰 Best 10 은 디지털인 사이트 매거진 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.
소니 WH-1000XM4: 주요 사양
- 어쿠스틱 디자인: 밀폐형
- 무게: 253g
- 주파수 응답: 4Hz ~ 40kHz
- 드라이버: 1.57인치 돔형
- 배터리 수명: 30시간
-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: 적용
- 추가 기능: 말하기 채팅, DSEE 익스트림, 360도 현실 오디오
소니 WH-1000XM4: 디자인
- 1000XM3 이후 눈에 띄지 않는 디자인 변화
- 견고한 구조와 편안한 패딩
- 향상된 노이즈 캔슬링을 위한 새로운 SoC
- 방수 기능 없음
소니 WH-1000XM4에는 헤드폰 내부에 새로운 구성 요소가 많이 추가되었지만 미적인 측면에서는 이전 모델 1000XM3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.
실제로 두 제품을 나란히 놓아두면 1000XM3와 1000XM4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.
소재의 경우, 대부분 고품질 플라스틱 소재에 유연한 가죽 패딩을 사용했습니다. 그 결과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장시간 착용해도 매우 편안한 느낌을 주는 제품이 탄생했습니다.
이어컵 외부에는 전원/페어링을 위한 두 개의 물리적 제어 버튼과 노이즈 캔슬링 모드를 전환하는 버튼, 3.5mm 보조 잭과 충전용 USB-C 포트가 있습니다.
이어컵 바깥쪽은 음악을 재생, 일시 정지 또는 건너뛰고 볼륨을 높이거나 낮추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전식 터치 컨트롤 패널로 작동합니다.
하지만 마법이 일어나는 곳은 헤드폰 내부입니다.
소니는 구형 시스템 온 칩(SoC)을 더 나은 노이즈 캔슬링을 약속하는 새로운 칩으로 교체했습니다.
물론 그 핵심은 주변 오디오를 지속적으로 샘플링하여 노이즈 캔슬링 레벨을 반응적으로 조정하는 소니 QNe1 프로세서입니다.
다른 제조업체의 획일적인 노이즈 캔슬링 알고리즘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설정과 설계가 돋보입니다.
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소니 WH-1000XM4가 생활 방수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.
소니는 제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 물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건조하게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. 이는 상식적으로 들리기도 하고 지키기도 쉽지만, 런닝 스포츠용 헤드폰을 찾는다면 이 헤드폰은 적합하지 않습니다.
소니 WH-1000XM4: 기능
WH-1000XM4의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1) 무선 노이즈 캔슬링 방식 개선
WH-1000XM4를 사용하면 선풍기, 에어컨 장치 또는 엔진 소음으로 인한 낮은 수준의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중간 음역대에서 훨씬 더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완전히 침묵하지는 않지만 놀라울 정도로 조용하며, 캔을 통해 실제 오디오가 재생되면 외부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.
강풍이 불면 여전히 약간의 외부 소음이 들릴 수 있지만, 그 외에는 무선 헤드폰 중 최고(최고는 아니더라도)의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.
2) 상황 및 대화 인식
노이즈 캔슬링 모드는 지능적인 기능도 갖추고 있어, 사용자의 허락을 받으면 WH-1000XM4 헤드폰은 지리적 위치 액세스를 통해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선호하는 수준의 노이즈 캔슬링 또는 주변 소리 통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집에서는 완전히 제거된 노이즈 캔슬링 모드를 선호하는 반면 사무실에서는 음성이 들리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.
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소니 헤드폰이 설정한 위치 중 하나에 도달하면 작은 신호음을 재생하고 노이즈 캔슬링을 적절히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.
GPS 요구 사항으로 인해 지하 통근 중에는 작동하지 않지만, 함께 제공되는 헤드폰 커넥트 앱에서 역 또는 여행 허브를 미리 설정하고 지상에서 선호하는 노이즈 캔슬링 설정을 활성화한 다음 하강할 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
WH-1000XM4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입니다.
이어컵의 센서가 헤드폰을 벗었을 때 이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음악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착용하면 자동으로 재생을 재개합니다.
몇 분 동안 일시 정지된 경우(사용자가 선택한 지연 시간) 배터리 수명을 절약하기 위해 자동으로 꺼집니다.
3) 멀티포인트 페어링
새로운 멀티포인트 연결 기능을 사용하면 헤드폰을 한 번에 두 대의 장치에 연결하여 알림을 전달하거나 전화를 받는 등 각 장치의 요구 사항에 따라 지능적으로 두 장치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.
4) 음성 채팅
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새로운 음성 채팅 기능입니다. 이 옵션을 켜면 헤드폰의 마이크가 사용자가 말을 시작하면 지능적으로 인식하여 음악을 일시 중지하고 주변 소음이 캔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합니다.
이 옵션을 사용하면 헤드폰을 벗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채팅을 할 수 있으며, 채팅을 중단한 후 음악 재생을 다시 시작하기 전에 잠시 일시 정지됩니다.
하지만 양날의 검과도 같은 기능으로, 이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노래를 따라 부르다가 갑자기 노래를 멈추면 노래방 세션이 종료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소니 WH-1000XM4: 오디오 품질
- 원형 40mm 드라이버
- 따뜻하고 균형 잡힌, 선명하고 강력한 저음
- 공간 오디오를 위한 360 리얼리티 오디오 지원
- LDAC 및 AAC는 지원하지만 aptX 또는 aptX HD는 지원하지 않음
소니는 WH-1000XM4에 WH-1000XM3와 동일한 40mm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따뜻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로 필요할 때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제공하고 강력한 베이스 성능을 뚫고 나오는 디테일을 잘 표현합니다.
노이즈 캔슬링 측면에서 소니는 듀얼 노이즈 센서 기술을 사용하여 각 이어컵에 두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빨아들이고 QN1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로 이를 분석합니다.
이를 통해 헤드폰은 초당 700회 이상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노이즈 캔슬링 응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. 놀랍도록 강력하면서도 음악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.
aptX HD를 지원했으면 좋았겠지만, 소니의 LDAC 코덱은 이를 지원하는 장치와 잘 어울려 무선으로 많은 디테일을 전달합니다. 손실 압축 포맷에서 디테일을 복원하는 AI 기반 프로세스인 DSEE Extreme을 도입하여 WH-1000XM4에서 저화질 포맷과 파일도 선명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.
소니는 서라운드 사운드 믹스의 한가운데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자체 개발 몰입형 오디오 포맷인 360도 리얼리티 오디오 제품도 여전히 추진하고 있으며, 실제로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몇 가지로 제한되어 있고 카탈로그의 성장이 더디더라도 여전히 인상적인 제품입니다.
소니 WH-1000XM4: 배터리 수명
- 이전 제품에 비해 배터리 수명 개선 없음
- 노이즈 캔슬링 ON 시 30시간 / OFF 시 38시간
- 급속 충전(10분 충전으로 5시간 충전)
- 경쟁사보다 오래 지속
소니 WH-1000XM4는 이전 모델에 비해 배터리 수명이 향상되지는 않았지만, 노이즈 캔슬링을 켜면 30시간, 노이즈 캔슬링을 끄면 약 3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처음에는 이 수치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. 어떻게 전년 대비 배터리 수명이 개선되지 않을 수 있을까요? 하지만 이제 헤드폰에 음성 감지 기능, 새로운 SoC 및 알고리즘, 새로운 센서가 탑재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.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수명이 그대로 유지되었다는 사실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.
소니 WH-1000XM4는 이전 모델에 비해 배터리 수명이 개선되지는 않았지만 이어컵 내부에 헤드폰을 벗었는지 알 수 있는 새로운 자동 켜기/끄기 및 재생/일시 정지 센서 덕분에 재생 시간을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. 하루 일과가 끝나고 헤드폰을 끄는 것을 잊어버리고 24시간이 지나서야 헤드폰이 꺼진 것을 발견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
30시간이면 여러 번의 국제선 비행이나 며칠 동안 사무실로 출근하는 데 충분하지만, 고속 충전 기능 덕분에 헤드폰을 단 몇 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면 좋습니다. 소니에 따르면 10분의 전원으로 약 5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약 3시간 후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.
그렇다면 소니 WH-1000XM4는 경쟁 제품과 어떻게 비교할까요? 상당히 유리합니다. 보스 노이즈 캔슬링 700은 노이즈 캔슬링을 켠 상태에서 배터리 수명이 약 20시간에 불과했고, 바워스 앤 윌킨스 PX7은 30시간으로 소니와 비슷했습니다.
소니 WH-1000XM4 무선 헤드폰을 구매해야 하나요?
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 Yes!
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원할 경우
주변 소음을 줄이는 데 있어 소니 WH-1000XM4보다 더 좋은 헤드폰을 찾을 수 없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. 긴 배터리 수명과 뛰어난 ANC 덕분에 기내 반입이 가능하며, 여행객에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.
좋은 사운드를 제공하는 다용도 헤드폰을 원할 경우
일반적으로 외부 소음을 잘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나 오디오 재생에 탁월한 헤드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. 소니 WH-1000XM4는 두 가지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므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.
재택근무 중이며 평화롭고 조용한 공간이 필요한 경우
볼륨을 높이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실행하면 이 헤드폰이 집에서 꼭 필요한 휴식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. 평화롭고 조용한 공간이 필요하다면 소니 WH-1000XM4가 그토록 찾던 청각적 열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.
소니 WH-1000XM4 상품 상세 정보와 리뷰, 가격은 아래 배너를 확인 바랍니다.
소니 블루투스 노이즈캔슬링 헤드폰
COUPANG
www.coupang.com
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 No!
헬스장이나 해변에 가져갈 계획인 경우
헬스장에서 옆 사람의 투덜거리는 소리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, WH-1000XM4의 느슨한 착용감과 방수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헬스장 가방에 넣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.
전화 회의가 많은 경우
소니 WH-1000XM4는 회의에서 회의로 이동할 때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헤드폰이지만 회의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헤드폰은 아닙니다. 전화 통화가 잦고 최고 수준의 음성 품질이 필요하다면 Jabra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모바일 앱 사용을 싫어하는 경우
소니는 소니 헤드폰 앱에 여러 가지 깔끔한 기능을 숨겨 놓았습니다. 이 앱에서 EQ를 조정하고, 대화형 채팅 및 주변 소리 제어를 켜고, DSEE Extreme을 활성화하고, 선호하는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독립형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싫어하더라도 이 앱을 정기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'Headphon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owers & Wilkins Px7 S2e 무선 헤드폰 리뷰 (0) | 2024.01.28 |
---|---|
Bowers & Wilkins PX8 무선 헤드폰 리뷰, 구매 가이드 (0) | 2024.01.25 |
소니 WH-1000XM5 무선 헤드폰 리뷰, 구매 가이드 (0) | 2023.04.29 |
젠하이저 모멘텀4 무선 헤드폰 리뷰, 구매 가이드 (2) | 2023.04.26 |
소니 WH-CH520 무선 헤드폰 리뷰, 구매 가이드 (0) | 2023.04.19 |